블로그를 10년 이상 운영한다는 것은?

얼마전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글을 읽다가 블로그를 운영한 지 10년째 되는 것을 자축하는 글을 읽었다. 10년이라는 시간동안 꾸준히 블로그를 유지하게 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사실 난 무언가를 꾸준히 계속 하는 성격이 못된다. 호기심이 많은 편이고 여러 가지에 관심이 많아서 이거 조금, 저거 조금 깨작깨작 대는 일이 많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는 그 것에 꽤나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아 붇지만 그것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 흥미가 줄어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지금도 조금씩 할 줄 아는 것은 많지만, 제대로 할 줄 하는 것은 거의 없다.

10 years

사실 난 무언가를 꾸준히 계속 하는 성격이 못된다. 호기심이 많은 편이고 여러 가지에 관심이 많아서 이거 조금, 저거 조금 깨작깨작 대는 일이 많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는 그 것에 꽤나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아 붇지만 그것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 흥미가 줄어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지금도 조금씩 할 줄 아는 것은 많지만, 제대로 할 줄 하는 것은 거의 없다.

이번에 블로그를 시작하면서도 지금까지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어떤 블로그를 운영할지를 결정하는 것에만 1달 이상을 소모했다. 그것도 평범한 블로그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또는 이글루스와 같은 많은 사람들이 쓰는 가입형 블로그뿐만 아니라, 외국의 가입형 블로그인 Blogger.com, WordPress.com, Tumblr.com, Blog.com, FC2 Blog등도 써보았고, 호스팅을 구해서 설치형 블로그인 WordPress, 텍스트큐브, textpattern등도 써보기까지 했다. 거기에 기존의 블로그와는 달리 정적인 html 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하는 블로그인 scriptogramoctopress까지 이용해 봤다.

지금 생각하면 참 쓸데없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붇지 않았나 싶다. 문제는 이렇게 힘들게 결정하고 나서 그걸 오래 유지 못하는 내 성격이다.

이런 와중에 우연히 들르게 된 곳이 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이라는 블로그였다. WordPress.com에는 WordPress.com에 새로 올라온 글 중 괜찮은 글을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는데, 그 글들 중에 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 10주년이 라는 글이 있었다. 제목에 호기심이 생겨서 읽어보게 되었는데, 읽으면서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수많은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글을 읽고는 했는데,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유지되는 블로그는 거의 없었다. 만들어진 지 꽤 오래된 블로그들은 상당수 있었지만, 실제로 꾸준히 계속 유지되고 있는 블로그들은 흔치 않았다. 초반에는 엄청난 수의 글을 올리던 블로그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뜸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그러다가 지금은 거의 글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철수네 소프트웨어 세상에는 10년이라는 시간동안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글이 올라왔던 것을 볼 수 있었다.

얼마 전 “10년 법칙”이라는 책을 본 적이 있다. 어떤 분야이던 그 분야에 대해 최고의 성과를 이루려면 최소 10년의 시간동안의 조직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주제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제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블로그의 대가(大家)가 되겠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블로그를 하나의 계기삼아 꾸준하지 못한 나의 성격을 바로잡고자 한다.

10년후에 나 역시 블로그 10주년을 기념하는 글을 남기길 소망해본다.

2 thoughts on “블로그를 10년 이상 운영한다는 것은?”

  1. 저랑 비슷하네요~^^;;;
    저도 이것저것이라 꾸준하게 오래오래 하려고 노력중임다. 홧팅요!

    1.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 말고 다른 블로그를 메인으로 운영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블로그에도 자주 글을 올리고 있지 못하네요.
      역시 지속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서 운영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닌가 봅니다. ^^;

답글 남기기

